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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첨부파일: 20202중과_일본1_대중영화의이해_공통.zip

본 교재 <대중영화의 이해>에 나오는 영화들(사진 및 ‘참고할 영화’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)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,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.

  • 목 차 -

I. 서 론

II. 본 론

  1.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
    1) 주요 개념
    2) 등장 배경

  2. 영화 <자전거 도둑>

  3.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 평가
    1) 영화사적 의미
    2) 개인적 평가

III. 결 론

참고문헌

<<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>>

  1. 네오리얼리즘이란.hwp
  2. 영화의 시대적 배경.hwp
  3. 영화의 해설 - 자전거 도둑.hwp
  4. 자전거 도둑 - 비평 및 평가.hwp
  5. 자전거 도둑의 영화사적 가치와 의의.hwp
  6. 자전거도둑, 네오리얼리즘과 그 한계.hwp

-아이노우 전문학습자료 내용보기 미리보기-

I. 서 론

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대중조작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정치다큐멘터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. 레니 리펜슈탈(Leni Riefenstahl)의 ≪의지의 승리 Triumph des Willens≫(1934)는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히틀러의 정권유지에 기여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. 이런 종류의 정치영화가 아니라면 검열을 피할 수 있는 백색전화기영화(white telephone movies)라고 불린 멜로드라마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시기였다.
이 과정에서 패전국인 이탈리아의 영화계에서는 현실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이 등장하기에 이른다. 네오리얼리즘은 1945년부터 1954년까지 약 10여 년 동안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현실적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이다.
이 레포트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<자전거 도둑>을 보고,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기술하였다.

II. 본 론

  1.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

1) 주요 개념

대중들은 폐허가 된 자신의 주변을 바라보면서 기존 가치관에 대한 거부감정을 지녔으며 사회 지식층 역시 기존의 가치관을 대신해 인류의 정신적 허무함을 극복할 수 있는 철학적 개념 정립의 필요성을 감지하였다. 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자 이탈리아에서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영화들이 제작되기 시작했다. 로베르토 로셀리니(Roberto Rossellini)의 <무방비도시 Rome Open City>(1945)와 비토리오 데시카(Vittorio de Sica)의 <자전거 도둑 The Bicycle Thief>(1948) 등은 척박해진 시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해냈다.

  • 중략 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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